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화병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4개
게시물
25개

1/3 페이지 열람 중


몸과 마음의 치료 게시판 내 결과

  • 사상의학적 화병의 정의소음인에서는 한실결흉, 소양인에서는 열실결흉,태음인에서는 조열병증, 태양인에서는 열격증이라고 한다.1. 소음인의 화병'화병'으로 가장 많이 고생하는 체질이다.성격상 속시원하게 자기표현을 해대지 못하는 관계로 화병을 끌어안고 사는 체질이다.요령껏 피해가지도 못한다.화병을 덜어낼 꾀도 없다.맨날 화병을 가슴속에서 키우면서 산다.2. 소양인의 화병워낙 급한 성격으로 한 번 화나면 걷잡을 수 없이 울화가 끓어올라가슴에 손을 얹을 수 없을 정도로 흉통·심하통이 생기며혹은 물도 마시지 못하고 토하게 된다.3. 태음인의 화…

  • 마음의 병 '화병'화병은 정신적 요소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조금만 긴장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며 꿈을 자주 꾸고 잠이 깊이 들지 않는다. 귀에서 벌레 우는 소리가 들리거나 귀가 멍한 느낌을 받으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거나 몸이 피로합니다. 오후만 되면 얼굴이 일시적으로 화끈거리며 때로는 몸에 한기를 느끼기도 하며, 식은 땀을 흘리기도 하고 활동량이 많거나 과로한 경우에는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화병은 40·50대 중년 여성만의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대다수가 '아줌마들이나 걸리는 병'이라고…

  • 화병이 하나의 증상이냐 아니면 병이냐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하나는 화병이란 불의 성질을 가진 질환을 통칭한다고 하면서 화를 증상의 하나로써 해석하는 주장이고, 둘째는 화병은 하나의 계통성을 지닌 질환으로 병의 경과나 양상 그리고 예후에 있어서도 일정한 법칙이 있는 병이나 증후군으로 해석하는 측면입니다.화병이 여러 질환중 화의 양상을 가지는 질환이라는 주장은 그간 많은 한의사에게서 제기되어 온 내용으로, 흔히 가슴이나 얼굴에 열이 나거나, 잘 때 이불을 덥지 못하고 자는 경우 한의원에 가면 화병이란 설명을 듣게 됩니다. 특히 신경…

  • 갑상선병 -> 폐경기/갱년기질환? -> 여성들의 '화병'- 목이 붓고 늘 피로를 느끼면 일단 의심- 호르몬 분비 이상 · 스트레스가 주 요인- 기형아 출산 우려 약복용 중단하면 위험갑상선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몸이 피곤하고 나른하면서 힘이 빠진다. 폐경기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20~40대까지 광범위하게 발병한다."Is your Tyroid tired?"오래전에 Reader's Digest라는 책에 표지글로 실렸던 글이다. 당신의 갑상선은 피곤한가요? 서양의 많은 중년 여성도 몸이 피곤해지고 나른해지면 갑…

  • 화병의 해석1. 화병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병이 아닌가?젊은 사람도 많다. 예전에는 중년 주부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중·고등학생, 심지어 초등학생도 온다. 그만큼 요즘 청소년들이 학업과 경쟁 심리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 화병이 생긴다. 화병 환자 수가 점점 많아지고 연령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2. 서양에서도 화병을 인정한 것으로 안다.불과 10년 전에도 양의사들이 화병이란 말에 거부감을 일으켰다. 화병이란 병 자체를 부정했다. 요즘은 병원에도 ‘화병 클리닉’이란 치료센터도 많이 생겼다. 동양의학의 이론이던 신경정신적 원인으로 …

  • 정수리에서 열이 나는 느낌40세의직장인 PPP씨는 전형적인 엘리트 코스를 밞고 비교적 젊은 나이에 성공적인 직장인이다. 매우 꼼꼼하고 치밀해서 작은 실수도 용납하지 않으며 연구에 매진한 결과 주변 사람들이 시샘할 만큼의 빠르게 승진했다. 그러나 IMF 이후 회사에서 정리해고되면서 졸지에 실업자가 되고 말았다. 철두철미한 그의 성격은 지금 자신의 처지를 용납할 수가 없었다.분노를 삭이지 못한 채 술로 여러 해를 보내다 갑자기 뒷골이 뻣뻣해지면서 얼굴이 달아오르고 머리 꼭대기에서 열이 나는 증상을 호소해 본 한의원을 내원했다. 이런 경…

  • 화병(Hwabyung)의 치료 화(火)병 치료 - 침과 약물 및 식이요법 참고 모른 척하고 살아왔지만 결국은 남은 것은 가슴속에 묵직한 화(火)병뿐이다. 화병은 말 그대로 화가 치밀다 못해 가슴에 쌓여 병이 된 것을 말한다. 이제 참는 것만이 미덕이 아닌 세상이 왔다고는 하지만 그만큼 현대인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의 수도 많이 늘어났다. 만병의 원인이 되는 무서운 화병의 원인과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을 알아보자. 화병은 정신적 요소가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조금만 긴장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

  • 화병(Hwabyung)의 원인과 증상<화병 자가 진단표>화병의 진단은 다음 항목 중에서 최근 1개월 이내에 5개이상의 항목이 해당되면 화병으로 본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이 난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다.□ 깜짝깜짝 잘 놀란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머리가 아프고 무겁다.□ 잠이 잘 안 온다.□ 눈이 침침하고 항상 피로하다.□ 만사가 다 귀찮고 괜히 우울하다.□ 불안하고 초조하다.□ 속이 메스껍고 어지럽다.□ 입안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난다.□ 가슴이 매우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다.…

  • 화병(Hwabyung)이란?1970년대 후반부터 논의가 되어 체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주로 여성에게 나타나는데 남편의 외도 등 강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지 못하고 참고 인내하는 데서 오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가리킨다. 1996년 미국 정신과협회에서는 이 화병을 한국인에게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으로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공인한 바 있으며, 문화결함증후군의 하나로 등재하고 있다.화병의 영어표기는 ‘Hwabyung’이다.<화병의 해석>1. 화병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병이 아닌가?젊은 사람도 많다. 예전에는 중년 주…


제원한의원 게시판 내 결과

  • 화병의 해석1. 화병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병이 아닌가?젊은 사람도 많다. 예전에는 중년 주부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중·고등학생, 심지어 초등학생도 온다. 그만큼 요즘 청소년들이 학업과 경쟁 심리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 화병이 생긴다. 화병 환자 수가 점점 많아지고 연령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2. 서양에서도 화병을 인정한 것으로 안다.불과 10년 전에도 양의사들이 화병이란 말에 거부감을 일으켰다. 화병이란 병 자체를 부정했다. 요즘은 병원에도 ‘화병 클리닉’이란 치료센터도 많이 생겼다. 동양의학의 이론이던 신경정신적 원인으로 …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56
어제
287
최대
633
전체
69,560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